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도에 바뀌는 청소년 생활 지원 시스템 소개

by 홍카의 자동차부심 2023. 11. 19.

"미래에 힘을 실어주기: 2024년에 변화할 청소년 생활 지원 시스템"

2024년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청소년 생활 지원 시스템의 역학은 혁명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사회가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적응함에 따라 젊은 세대를 위해 설계된 지원 시스템은 그들의 고유한 요구를 더 잘 충족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우리의 청소년들을 육성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4년 기획재정부의 예산안 변경 내용 중 청년층 지원제도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활지원제도 : 대중교통 요금 할인, 기술자격시험 응시, 기초 차상위계층 국가장학금, 공동주택

2024년을 맞이하면서 청소년 생활지원 시스템의 대대적인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청소년들이 본인의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기 위해 끊임없는 배움과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해 대중 교통 요금을 할인해 주던 것을 "K-PASS"를 이용하여 청년 30% 저소득층 청소년은 53%까지 할인율을 높였습니다.

또한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493개의 기술 자격 시험 응시료에 대하여 최대 연 3회까지 50% 할인해 줌으로써 개인의 능력과 차별화된 역량과 스펙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청소년에게 700만 원 ~ 전액으로 차등 지급하던 국가장학금의 혜택을 전액지원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공동주택의 경우 분양주택은 2023년 53만 호에서 67만 호로 임대주택의 경우에는 52만 호에서 57만 호로 늘여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젊은이들에게 그들의 독특한 열망, 도전 및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로써 청소년은 개인적 및 직업적 성장의 복잡성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더 잘 갖추게 되고 나아가 자신감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지속적인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2. 자립기반제도 강화 : 자립수당, NEET 청소년 플랫폼, 첨단산업 훈련지원, 빈일자리 취업 장려금

2024년 청소년 생활 지원 시스템에서는 청소년의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독립을 위한 프로그램에 투자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공이 학문적 또는 직업적 성취만으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지만 도전적인 세상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정적 일자리를 찾기 위해 NEET 청소년 플랫폼 10개소를 설치하고 한미첨단분야 청년 교류를 신설하고 특성화대학이나 아카데미를 통해 기존 반도체 훈련 지원 대상자 920명을 반도체와 이차전지 관련 훈련지원으로 확대하고 대상자 또한 2,450명으로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조선이나 물류 산업 등 청년지원자가 적은 직업군의 빈일자리 취업 장려금을 신설하여 6개월간 최대 200만원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18세 이후 보호종료 청년에게 5년간 월 40만원의 지원금을 제공하던 기존의 혜택을 5년간 월 50만 원으로 상향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3. 군인 복무 장려금 제도 개선 : 관사·간부 숙소, 복무장려금, 사회진출 지원금, 복무환경 개선

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로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청년들을 위해 군병사의 봉급을 병장 기준 월 100만 원에서 125만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사회진출 지원금을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확대 지원하며 15만 개의 얼음 정수기를 부대에 설치하고 전 장병에게 플리스형 스웨터를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현형 대학에 재학 중인 학사와 학군단을 대학을 졸업한 학사장교까지 확대하여 부사관의 경우 750만 원이던 복무장려금을 1,000만 원으로 장교의 경우 900만 원이던 복무장려금을 1,200만 원까지 확대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노후화된 초급 간부 관사와 간부 숙소를  4.2만 개 전량 개선하고 1.9만 개를 건립하기로 하였습니다. 

 

4. 가족 돌봄 청년과 고립 은둔 청년 지원 : 신체·정신건강 개선 자기 돌봄비, 방문상담, 공동생활 경험 가족관계 회복 지원

정신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2024년 청소년 생활 지원 시스템에서는 전체적인 웰니스 이니셔티브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웰빙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빠른 변화를 겪고 있는 세상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회복력을 젊은 세대에게 갖추는 것을 목표로 마음챙김 세션, 상담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가족 돌봄 서비스 바우처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2개월로 늘리고 신체·정신건강 개선 자기 돌봄비를 신설하여 분기당 50만 원 연간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하고 고립은둔 청년 320명의 방문상담과 640명의 가족을 대상으로 공동생활 경험, 가족관계 회복 지원을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은 청소년의 전체적인 복지를 다루면서 지원 시스템은 성공적인 개인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더 건강한 가정 균형 잡힌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결론:

2024년 청소년 생활 지원 시스템의 변화는 학문적, 전문적 능력뿐만 아니라 회복력, 자신감, 다재다능한 세대를 형성하려는 의지를 반영합니다. 청년의 생활 지원, 자립 기반 제도 강화, 군인 복무 장려금 제도 개선, 가족 돌봄 청년과 고립 은둔 청년의 지원으로 우리의 젊은이들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자신있게 미래를 위한 씨앗을 뿌릴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